- 고객의 개인정보
"개인정보"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,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(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)을 말한다.
- 개인정보 수집 절차
1)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시 다음 4가지 사항을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.
- (1)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
- 고객의 클레임 및 문의사항에 대한 정확한 처리와 피드백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한다. - (2)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
- 성명, 전화번호, 주소, 생년원일, 성별, 통장 계좌번호, 진료기록 (처방/조제) - (3)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
-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 - (4)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불이익의 내용 고객님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, 동의를 거부할 경우 원활한 고객만족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.
2) 동의를 구하는 내용은 고객상담시스템을 통해 녹음한다.
- (1) 2016년 5월 1일부터 상담 과정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받는다.
- (2) 상담원과 연결 전 ARS로 "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할 수 있습니다."는 안내로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갈음한다.
- 개인정보 수집 내용 및 보관
구분 | 성명 | 전화번호 | 주 소 | 처방내역 | 진단서 | 계좌번호 | 생년월일 | 성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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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상담시스템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
제품클레임처리표 | ○ | ○ | ○ | |||||
합의서/영수증 | ○ | ○ | ○ | ○ |
- 개인정보 파기 절차
1)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받지 않고 수집한 개인정보는 삭제한다.
2)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해 고객이 동의한 경우,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관할 수 있으나, 아래의 기준에 따라 파기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구분 | 개인정보 파기 기준 | |
---|---|---|
일반 문의 | 1년이 지난 개인정보 월 1회 정기 삭제 | |
클레임 | 제품 하자 | 3년이 지난 개인정보, 월 1회 정기 삭제 (소비자분쟁처리 관련 기록 3년 보존) |
부작용 | 제품 하자 클레임과 동일 적용 3년이 지난 개인정보 월 1회 정기 삭제 | |
합의서, 내용증명 등 공식문서 | 파기하지 않는다 (2차 클레임 등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대비) |